'느림의 미학' 김인범...130㎞/h 대 직구로 신인왕 후보까지 부상한 원동력은

Home > 커뮤니티 > 스포츠톡

[야구]'느림의 미학' 김인범...130㎞/h 대 직구로 신인왕 후보까지 부상한 원동력은

lambretta 댓글수 3 조회수 484 05.21 12:16
화이트배경 다크배경


2024 KBO리그 프로야구 키움히어로즈와 SSG랜더스의 경기가 19일 오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렸다. 키움 선발 김인범이 등판해 공을 던지고 있다. 고척=김민규 기자 mgkim1@edaily.co.kr /2024.05.19/



유희관 KBS N 스포츠 해설위원은 프로야구에 '느림의 미학'이라는 표현을 남긴 투수였다. 

포심 패스트볼(직구) 평균 구속이 130㎞/h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공이 느렸지만, 정확한 제구력과 수 싸움으로 타자를 제압했다. 

통산 101승을 거두며 두산 베어스 프랜차이즈 좌완 투수 최초로 세 자릿수 승수를 남겼다. 

2024년 느림의 미학을 재연하는 투수가 등장했다. 

키움 히어로즈 우완 투수 김인범(24) 얘기다. 

그는 지난달 26일 고척 삼성 라이온즈전에서 KBO리그 새 역사를 세우며 주목받은 선수다. 

2021년 3경기(5와 3분의 1이닝)를 포함해 데뷔전 이후 19과 3분의 1이닝 무실점 행진을 이어가며, 2002년 조용준(당시 현대 유니콘스)가 보유했던 '데뷔전 이후 최다 연속 이닝 무실점' 신기록을 경신했다. 

김인범은 지난 14일 잠실 LG 트윈스전 5이닝 무실점, 19일 고척 SSG 랜더스전에서 5이닝 2실점을 기록하며 주간 2승을 거두기도 했다. 현재 키움 선발진에서 가장 안정감 있는 투수다. 

김인범이 올 시즌 등판한 첫 10경기에서 기록한 직구 평균 구속은 137.9㎞/h였다.

최고 구속은 140.5㎞/h에 불과했다.

우완 정통파라는 점을 고려하면 '공이 느린 투수'가 분명하다.

하지만 상대 타자들은 좀처럼 그를 공략하지 못하고 있다.

피안타율(0.225) 이닝당 출루허용(1.16) 등 세부 지표가 말해준다.

홍원기 키움 감독은 "일단 제구력이 좋다. 포수들 얘기로는 공 끝 움직임도 좋다고 하더라. 투수가 갖춰야 할 가장 의미 있는 능력 두 가지를 갖추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키움 구단이 제공한 김인범의 분당 회전 수는 2037회였다. 

직구 기준으로는 2220.2회. 야구통계전문업체 스포츠투아이 기준으로 리그 30위권 기록이다. 

무브먼트만으로 김인범의 호투 원동력을 설명하긴 어려워 보인다. 




이에 이철진 키움 전력분석팀장은 "직구 기준으로 1m80㎝인 익스텐션(투구할 때 발판에서 공을 끌고 나와 던지는 손끝까지 거리), 38.28㎝인 수직 무브먼트 모두 큰 편이다. 하지만 김인범 투구의 핵심은 타이밍 싸움이다. 일단 디셉션(투구 시 공을 숨기는 동작) 매우 뛰어나다. 여기에 어깨 위에서 갑자기 빨라지는 팔 스윙을 갖추고 있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철진 팀장은 "가장 중요한 건 모든 구종의 스트라이크 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타자 입장에선 변화구 스트라이크를 잡지 못하는 투수를 상대할 때 직구만 노리만 된다. 현재 김인범은 한 구종을 노려서 치기 어려울 만큼 변화구를 잘 던진다"라고 설명했다. 

김인범의 야구 인생은 자신의 공과 비슷했다. 

2019년 2차 신인 드래프트 4라운드에 키움의 지명을 받았지만, 입단 2년 동안 2군에만 머물렀고, 2021년 3경기 등판 뒤 1군에서 모습을 감췄다. 

하지만 묵묵히 꿈의 무대를 준비했다. 

지난해 10월 팔꿈치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은 뒤 공이 더 느렸지만, 자신의 투구를 믿었다. 

결국 주축 선발 투수들이 이적과 부상, 군 입대로 이탈하며 공석이 많아진 상황에서 홍원기 감독에게 자신을 어필했다. 

지난 시즌까지 1군에서 5와 3분의 1이닝을 던진 김인범은 신인상 수상 자격을 갖춘 선수다. 

중고 신인 김인범은 "첫 번째 목표는 개인 신인왕이다. 

팀에 도움이 되는 게 가장 중요하고, 10승을 거두고 싶은 마음도 크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https://m.sports.naver.com/kbaseball/article/241/0003351580 



와 ,, 던지는거 궁금하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땡큐 버튼 클릭으로 작성자에게 감사 표시해주세요.

Comments

빅스톤
속도가 느린 컨드롤투수가 성공하려면 어느정도 실력이 있는 내야진 수비진이 필수더라구요..
어느투수든 마찬가지겠지만 이런 투수는 내야 땅볼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
이거 내야 수비진들이 삽질하기 시작하면 대책없는거같음...
유희관이 승리가 많은 이유가 컨트롤이 좋아서 이기도 하지만 두산 내야 수비덕도 큼
루왁코피
사람을낚는농부
한화였으면 안되었겠지

회원로그인

저장
커뮤니티
취미생활
펀펀엔조이
포인트/레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