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삼 느끼는 박찬호 ML 124승의 위대함…류현진 11년간 78승으로 마침표, 다르빗슈 추격도 끝

Home > 커뮤니티 > 스포츠톡

[야구]새삼 느끼는 박찬호 ML 124승의 위대함…류현진 11년간 78승으로 마침표, 다르빗슈 추격도 끝

홍아름이아윤 댓글수 41 조회수 1,659 02.21 06:30
화이트배경 다크배경

마이데일리 = 김진성 기자] ‘코리언특급’ 박찬호(51)가 새삼 대단해 보인다.

류현진(37)의 한화 이글스 복귀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한화는 2012년 이후 12년만에 다시 류현진을 품에 안을 듯하다. 한화는 역대 최고 대우로 류현진을 재영입할 방침을 세웠다. 170~180억원에서 200억원까지 거론된다. 비FA 다년계약 역사를 바꾼다.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게티이미지코리아


류현진의 한화 복귀는 곧 류현진의 메이저리그 커리어 종료를 의미한다. 물론 류현진이 한화와의 계약이 끝나고 다시 메이저리그로 건너갈 수도 있다. 그러나 이론적인 얘기이고, 실질적으로 30대 후반의 류현진이 다시 해외에 나갈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 한다.

류현진은 2013시즌을 앞두고 한미포스팅시스템을 통해 LA 다저스와 6년 3600만달러 계약을 맺었다. 2019시즌을 앞두고 다저스의 퀄리파잉오퍼를 받아들여 1년 1790만달러에 계약했다. 그리고 2020시즌을 앞두고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4년 8000만달러 계약을 체결했다.

2013년부터 2023년까지 11년간, 어깨 수술로 완전히 쉰 2015년을 제외하고 총 10시즌을 활동했다. 186경기(선발 185경기)서 78승48패 평균자책점 3.27을 기록했다. 2019년 메이저리그 전체 평균자책점 1위와 내셔널리그 사이영상 투표 2위, 올스타 선정, 2020년 아메리칸리그 사이영상 투표 3위가 류현진의 주요 발자취다.

메이저리그에서도 두 번이나 수술 후 재기하는 등 할 만큼 했다. 그럼에도 아쉬움이 남는 건 승수 아닐까. 류현진이 메이저리그에서 쉼 없이 선발등판했다면 100승에 도전할 수 있었을까. 역대 아시아 메이저리거 통산 최다 124승을 보유한 박찬호가 새삼 대단하게 느껴진다.
 


▲주요 아시아 메이저리거 투수 통산기록

박찬호/한국/124승 98패/평균자책점 4.36/1993이닝

노모 히데오/일본/123승 109패/평균자책점 4.24/1976⅓이닝

다르빗슈 유/일본/103승 85패/평균자책점 3.59/1624⅓이닝

구로다 히데키/일본/79승 79패/평균자책점 3.45/1319이닝

다나카 마사히로/일본/78승 46패/평균자책점 3.74/1054⅓이닝

류현진/한국/78승48패/평균자책점 3.27/1055⅓이닝

왕젠밍/대만/68승34패/평균자책점 4.36/845⅔이닝

이와쿠마 히사시/일본/63승39패/평균자책점 3.42/883⅔이닝

마에다 겐타/일본/65승49패/평균자책점 3.92/866⅓이닝

천웨인/대만/59승51패/평균자책점 4.18/1064⅔이닝



박찬호가 124승으로 아시아 메이저리거 통산 최다승 1위다. 노모 히데오가 123승으로 2위, 다르빗슈 유(샌디에이고 파드레스)가 103승으로 현역 아시아 메이저리거 통산 최다승 1위다. 뒤이어 류현진이 다나카 마사히로(라쿠텐 골든이글스)와 함께 아시아 메이저리거 통산 최다승 공동 4위이자 현역 아시아 메이저리거 통산 최다승 공동 2위다.

류현진의 다르빗슈 추격이 쉽지 않아 보였던 건 사실이다. 다르빗슈는 올 시즌 6년 1억800만달러 계약의 두 번째 시즌을 맞이한다. 38세의 베테랑이지만, 현 시점에서 박찬호를 넘어 역대 아시아 메이저리거 통산 최다승에 도전할만한 유일한 후보다.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게티이미지코리아


그래도 류현진은 메이저리그 통산 1055⅓이닝을 기록하고 떠난다. 아시아 메이저리거의 통산 1000이닝은 단 6명만 달성했다. 박찬호의 1993이닝이 아시아 메이저리거의 통산 최다이닝이다. 현역 아시아 메이저리거 최다이닝은 다르빗슈의 1624⅓이닝이다. 









추강대엽처럼 투수쪽은 

요즘 류현진>박찬호이던데  맞나요?

124승에 비하면 78승이 좀 약해보이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땡큐 버튼 클릭으로 작성자에게 감사 표시해주세요.

Comments

내가슬롯하면개다
이승엽 이대호 보다는 킹 류현진
namjil2
스쳐도 홈런이던 약물시대때 124승은 대단한거죠
홍아름이아윤
엠팍에선 류현진>박찬호>김병현>선동열>최동원 이 의견이 많아서요
꺼져라잡것아
박찬호는 프로에서 혹사 안하고 대학교 졸업하고 간게 컷지 류현진도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메쟈 갔으면 못해도 100승 이상은 했겠지 국내에서 몇년동안 거의 꼴찌팀 타격도 안좋은곳에서 거의 풀타임 던지고 98승인가 하고서 간게 어깨에도 안좋았고
홍아름이아윤
한양대 2년 중퇴임
꺼져라잡것아
어깨 혹사 아예 안했네
아무거나싫어
2년 다녔는데도 에피소드가 그렇게나 많았던거야
20끼형
대 약물시대에 대단한 기록이죠
미타암가는길
ㄷㄷㄷㄷㄷㄷㄷ
에니사랑
다이어트하는옴팡이
한화만 아니었더라도
아니 박찬호처럼 대학 중퇴하거나 고졸로 메쟈를 갔더라면
박찬호를 뛰어 넘을 수 있었겠죠.
김나리
박찬호가 생각보다 엄청 잘했었군요.
므혀혀혀
심지어 찬호형님 시대는 MLB의 대약물의 시대 ㅎㅎ
수메르
류현진은 이미 어깨 혹사해서. 한국와서 몇년 뛰다가 은퇴해야죠.
꿈을2
skrjandk
사람을낚는농부
이야 박찬호 쩌네 거의 류현진의 2배를 더 던진거 아녀

역시 운동선수는 부상없이 꾸준한 애가 최고여
게겐프레싱
류현진은 실제 풀타임이라고 할 수 있는 시즌이 메이저에서 단 2시즌 밖에 없는데...
뭔 박찬호를 뛰어넘었다는 건지.

아래도 썼지만 선발투수가 5이닝 겨우 넘고 5인로테이션도 버거워하는데 풀타임으로 뛰지도 못하는데 땅볼투수임.
이런 투수는 선발투수로서 폐급이죠.
다 떠나서 불펜이나 야수에게 부담이 너무 심함.
mutant
박찬호가 1위인듯 한데요
깐다시
박찬호 위상이랑 비교 하냐?
류현진은 거품이지.
제네시스가오
박찬호랑 어케 비굘 하지??ㅋㅋ이해가 안가네...
hnws
kandis
타자들이 약빨고 덤비던 찬호시대랑 비교를 하는거 자체가 말이 안됨
윤하짱
약쟁이 괴물들이 드글드글 거리던 곳에서 뛰던 박찬호형을 어케 뛰어 넘나... 또라이들이네 ㅋㅋ
fresa
찬호형님을 류뚱이 넘었다는건 진짜 야알못 아니냐 ㅋㅋㅋㅋ 류뚱은 그냥 시대 잘만나서 돈좀 번거 빼고 뭐 있는데??
나혜성
시대 차이라 나이대 어린분들은 그 이상을 논하기엔 힘들지.
인터넷워
류뚱 잘가라
키라토마토
대약물시대 겪은 박찬호가 더 위대함
베리본즈에게 연타석 홈런 맞은거 아직도 기억
통통한곰돌이
구원승 몇승 있지
닥터펑크
ㅎㄷㄷ했죠 ㅎ
baram22
류 78승 의외로 적내요
매너매너인
대약물시대 갓찬호 형님
해밀a


잰 부상이 너무 많았음.
도몬캇슈
박찬호한텐 전설의 한만두사건이 있어서
라미오
나래차기 도 있지 않나요
별빛의꿈
류뚱은 부상이 너무 많아서...
자네
박찬호도 부상이 있긴했지만 류뚱처럼 유리몸은 아니었음 라이징 패스트볼은 지금 다시 봐도 지림....

한국에 저런 볼 던지는 투수가 다시 나왔으면 좋겠네요 ㅠㅠ
루왁코피
박찬호 전성기때 임팩트가 더 크긴 한 듯 류뚱도 건강했으면 100승은 했을거 같긴 한데..
현실외면
역쉬 찬호옹..굳
리껑
대단하다...이렇게보니까 역시 레전드
가나다라마샤샤샤
이야 대단하다

회원로그인

저장
커뮤니티
취미생활
펀펀엔조이
포인트/레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