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의 유래는 중국부적? 이게 무식한 지식? ㅋ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일반]태극기의 유래는 중국부적? 이게 무식한 지식? ㅋ

노네임n 댓글수 43 조회수 276 06.18 10:09
화이트배경 다크배경

1082819f435bc45a8918d508cf70fc85_1718672824_7739.jpg
e2ef597c3f932f90b1093894adf2aa0b_1718673072_1003.jpg
 



태극기는 조선군주의 어기인 '태극팔괘도'를 일부 변형하여 고종이 직접 도안하여 제작하였다. 나라를 상징하는 국기를 만들게 된 계기는 청나라의 황준헌이 쓴 《조선책략》에서 "조선이 독립국이면 국기를 가져야 한다"라는 글과 함께 4개의 발을 가진 용 모양을 제시해 놓은 데에서 비롯된다.



https://www.khan.co.kr/culture/scholarship-heritage/article/200110041953441 


“中 주역상징물 태극기 폐기 마땅”


“태극기는 우리 민족과 전혀 상관이 없는 주역의 상징물로 폐기돼야 마땅하다”

국립대만대학 철학연구소에서 주역연구로 박사학위를 딴 김상섭씨(부경대 강사)가 태극기에 대해 도발적인 주장을 내놓았다. 그는 ‘태극기의 정체’(동아시아)란 책을 통해 태극기에 담긴 주역원리가 우리 전통과 무관함을 밝히는 동시에, 구한말 청나라 사신과 영국인 함장 등에 의해 태극기가 국기로 확정되는 과정을 그렸다.

김박사는 “중국 도ㅅ ㅓ역(圖書易)의 선천도(先天圖) 계통 그림이 북송시대에 ‘복희팔괘방위도’(伏羲八卦方位圖)가 됐다가 명대에 ‘고태극도’(古太極圖)로 발전했으며 이것이 구한말 태극기로 변형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태극기를 구성하는 태극과 음양, 괘가 중국 고대철학사에서는 나름대로 의미있는 개념이지만 우리 민족의 정서나 정체성과 무슨 상관이냐”고 반문했다.

더욱 부끄러운 것은 태극기의 제정과정이다. 국기에 대한 실질적 논의는 조미수호통상조약(1882년) 당시 전권부관 김홍집과 청의 사신 마건충 사이에 이뤄졌다. 마건충이 먼저 “흰 바탕에 푸른 구름과 붉은 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고, 용의 발톱을 4개로 하면 5개인 청의 용기(龍旗)와 구분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김홍집은 홍·청·백이 어우러진 원을 사용한 도식을 건의하고, 마건충은 고태극도를 국기로 할 것을 명했다는 것.

얼마뒤 박영효 등 수신사 일행이 임오군란에 대해 사죄하기 위해 일본으로 가는 배 안에서 태극기의 문양이 확정된다. 박영효와 영국 영사 애스턴, 영국인 선장 제임스 등이 국기의 모양을 상의하던 중 제임스 선장이 “고태극도는 팔괘의 모양이 조잡하고 그리기 어려우니 사괘만 남겨서 모퉁이에 그리자”고 제안했다.

김박사는 “태극기의 거론, 제안, 결정, 사용에 이르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의 자주성, 정체성, 상징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태극기의 역사적 근거를 밝힌 기성학계에 대해서도 공격을 늦추지 않았다. 이태진 서울대 교수의 경우 “정조의 위민정치 이념이 담긴 어기(태극팔괘도)가 태극기의 저본(底本)으로 사용됐다”고 주장했으나 태극팔괘도는 위민사상과 관련이 없을 뿐더러 정조때가 아니라 고종때 제작됐다는 것이다.

또 청 사신이 1725년쯤 그린 ‘봉사도’(奉仕圖)의 태극그림이 태극기의 원조라는 김원모 단국대 교수의 주장이나 통일신라시대 감은사의 기단석(682년쯤)에 태극도형을 사용했다는 사단법인 대한민국 국기선양회의 주장에 대해서도 일일이 논박했다. 심지어 국기선양회가 고려말 제작됐다고 주장한 태극사괘 범종은 위조품이라고 반박했다.



태극기가 중국 부적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니깐 입에 거품물고 무식하니 머니 달려들던데 ㅋ 










도움이 되셨다면 땡큐 버튼 클릭으로 작성자에게 감사 표시해주세요.

Comments

찐이이
별233
https://h21.hani.co.kr/arti/COLUMN/44/5504.html

니새끼가 근거랍시고 내세운 칼럼에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 1392년에 제작되었다는 범종이 실려 있는데, 이 종에는 현재의 태극기와 흡사한 4괘를 가진 태극기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

어휴 무식해서 원
전형적인 짱개새끼들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쓰는 꼬라지하고는

그리고 태극 팔괘도란건 주역에서 가져다 쓴거지 그때 만들어진게 아냐 그보다 더 오래전부터 사용되었고
단지 중국문화를 받아들인 우리나라에서 그걸 가져다 쓴거지 그게 짱개거냐?
그럼 일본애들은 한자를 바탕으로한 문자를 쓰니 중국문자쓰는거냐?

무식한새끼야 기본이나 좀 배우고 와서 주장해라
노네임n
너같은 무지성들이 주장하는게 태극 문양은 울나라 682년에 만들어진거고 중국은 훨씬 뒤에 만들어졌다고하는데 여기에서 언급하는 태극 문양은 중앙에 원일뿐
위에 짤에서 표시된 태극팔괴도는 엄연히 중국거란다 이 무식아

위에 짤 보이지? 태극 팔괴도 <--- 이게 중국거라고
일뽕감별사
괴 가 아니고 괘 야
별233
ㅋㅋㅋ 그니깐 니가 무식한 새끼라고
우리나라 태극문양이 682년에 만들어졋다가 아니라
태극+팔괘도를 우리나라에서 가져다 사용한거고 태극 팔괘도는 기존에 있던 민간에서 사용하던것을 주역에서 처음으로 표기한것뿐이지 그게 중국것도 아니야
뭘좀 알고 아가리를 털어
루쵸곤잘레스
태극이란 것, 이기론의 유교적 사상과 도교적 아이디어에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부인하기 힘듦(중국의 유교관과는 많이 다른 모습임) 하지만 짱깨의 팔괘 또한 인도의 차크라 사상이 기원이라는 것도 부인하면 안됨. 만물 짱깨설 십새들 무식한거 맞넼ㅋㅋㅋ 내로남불 구경잼
개똥아빠
ㅋㅋㅋ
영양가 하나도 없는 좀 신박한 이야기 ㅎ
알만한 사람은 다 알만한 걸 무슨 대단한 거라고
조선 대한제국시대 만들어진 거라면 당연 대한민국시대 이념엔 안맞는 게 정상이어야 ㅋ
새로 만들지 않고 사용하는 건 세뇌가 되서 그럴 수도 있고 충분한 이해나 합의가 되서 그럴 수도 있는 거지 무슨?
태극기나 애국가에 의미를 새로 부여하는 건 현 세대하는 거네요
대단한 부심을 가지고 있네 ㅋ
노네임n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데 이걸 아니라고 부정하는 무식이가 위에 하나 보임
개똥아빠

여전히 신박 ㅋ
유럽 삼색기는 무슨 거창한 의미가 있나? ㅋㅋㅋㅋㅋ
개그캐인가? ㅋ
루쵸곤잘레스
하늘아래 지들만 기원이라고 우기는 짱꺠 검거. 느그식 논리면 공자가 동이족이니 한국인이네 맞지?ㅋ
노네임n
이걸 또 이렇게 몰아가네 ㅋㅋ 나 짱개야 ㅋㅋ 개돼지들에게 먼 말이 통하리 ㅋㅋ
루쵸곤잘레스
아니 반박을해 븅신아 좃나 몰리니까 몰아간다 웅애웅만 하지말고
노네임n
니 배설물에 반박할 거리가 있어?
반려견사랑


불교 만자에서 하켄이 유해 되었다고 주장 하는것과 똑같네??
노네임n
유래된듯? ㅋ
반려견사랑
하켄크로이츠라고 불리는 문자는 원래 고대 게르만족의 상징이었고 이른바 '룬 문자'라고 불리는 문자 형태의 한 종류였다.

1934년, 히틀러가 수상에 취임하면서 독일 제국의 국기와 하켄크로이츠 기가 처음에는 혼용되어 쓰였으나 바이마르 공화국이 공식적으로 붕괴하면서 하켄크로이츠 기만이 국기로서 사용된다.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면서 하켄크로이츠 기에 철십자와 수직선을 겹친 기가 군기로서 사용되었으나 나치 독일 붕괴 이후 성립된 서독과 동독에서는 나치즘을 선전하거나 광고하기 위하여 하켄크로이츠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다.
노네임n
ㅇㅇ 유래되었다고 해도 무방한듯
골르모
개소리하는데 그걸 왜 들어주냐
dkgkgkgka
태극 무늬는 도교 나오기 전부터 있었음 ㅋㅋㅋ
노네임n
ㅇㅇ 맞음 위에 짤에서 보이는 태극 원은 오래되었고 태극팔괘도는 중국부적임
부처핸썸
모든게 짱깨가 원조라는 우주만물 짱깨설 개웃기네 ㅋㅋㅋ
중국의 한족부터가 유목민인 우리 동이족이 농사를 짓기위해 동남아에서 끌고온 노예들임.
중국의 조상은 결국 동남아인이자 황건적임. 한자? 우리 동이족이 만들었고. 공자? 동이족 사람임.
주역도 당연히 중국것이 아니고 중국이 만들어지기 이전에 존재했던것임. 죄다 중국것이라는 정신병 짱깨 자라새끼들ㅋㅋㅋ
노네임n
국수 = 중국
스파게티 = 이탈리아
라면 = 일본
태극문양 = 도교
태극팔쾌도 = 중국
태극기 = 태극팔쾌도에서 유래
부처핸썸
네 다음 짱깨입장~
스파게티부터가 이탈리아 사람이 만든게 아닌데 짱깨망상 오지네ㅋㅋㅋ
노네임n
스파게티(spaghetti)는 파스타의 한 종류로, 피자와 함께 이탈리아 요리를 대표하는 메뉴로 인기가 높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기원은 중국을 방문했던 마르코 폴로가 이탈리아에 수입해 갔다는 것인데, 최근 통설은 이탈리아에서 자체적으로 유래했다는 설이다.

스파게티가 이탈리아 원조가 아니면 어디?

그냥 ㅂ ㅅ인데 ㄷㄷ
티벳위구르독립
으이그 무식한 샤삐 짱깨야.
스파게티는 파스타의 한 종류이고 파스타의 기원은 그리스란다ㅋㅋ

그리고 태극문양 부터가 고대 인도의 차크라에서 나온게 기원이다 무식한 짱깨야.
너희 중국부터가 태극의 원조가 아닌데 베끼면 어떻고 아니면 어떠냐?
공자는 우리 동이족 사람이고 한자도 우리 동이족이 만든거지. 무술의 기원도 인도이고.

중국공산당에게 세뇌받은 너희 짱깨 자라새끼들이 아무리 만물짱깨설 펼쳐봤자 안먹힌다니까?ㅋㅋㅋ
세뇌받은 너희 중국인민이랑 우리 대한민국 자유주의 국민이랑 누가 더 똑똑할까 생각안해봤니?
으이구 불쌍한 짱깨놈ㅠㅠ 마오쩌둥이 중국 4천만명을 죽였는데 그래도 마오쩌둥 찬양하는거보면 짱깨지능수준 알만하지ㅠㅠ
노네임n
스파게티가 면의 원조인 중국이라고 하는 ㅂ ㅅ 봤어도 ㅋㅋ 진짜로 별의별 ㅂ ㅅ 들이 넷상에 다 존재한느구나 ㄷㄷ
WOH12
막상 중국국기는 공산당이 중앙당이 되면서 1949년에 소련꺼 베껴서 만든거죠.

중국이나 국기 청나라 용으로 다시 바꾸지. 소련 망했으니까.
帝釋天
ㅋㅋㅋㅋ
하다아
비슷한 것 몇 개 보이고는,
세계 문명의 뿌리는 우리라는 논리와 통하네~
금보짱
시친핑 개새끼
노네임n
ㅇㅇ 시친핑 개새끼
헌터브이
ㅋㅋㅋㅋ
몰보슈
태극은 원래 있던 개념이였고 거기에 팔궤를 가져다 쓴걸 그냥 중국 부적을 가져다 섰다라.. 정작 태극팔궤랑 방향도 다른걸..

하켄도 만자 뒤집은것처럼 보이지만.. 인도에서 유래된걸 고대 게르만 민족 룬문자로 변형된게 유래된건데...ㅋㅋ..

불교 만자 가지고 쓰불.. 나치즘이라고 우길 기세네 ㅋㅋ 태극팔궤 90도 뒤집어야 태극기 태극 문양인데 ㅋㅋㅋ

하켄= 불교만자 이리 생각 하는 사람 있냐??

참 대단하다...


태극(太極)[1]은 동양 고대 사상 중 음양 사상과 결합해 만물을 생성하는 우주(혹은 우주만물)의 근원[2]으로서 중요시하던 개념. 지상의 원리, 보편의 이치, 만물의 법칙이 존재하기에 온 우주의 삼라만상이 질서정연하게 조화롭게 돌아간다는 의미도 지녔다. 한국에선 그런 인식이 적지만 현대 중국에선 팔괘와 함께 도교적 이미지가 강한 개념으로 생각한다.[3] 서양에선 위의 흑백 태극 문양(Yin and Yang)을 동양권의 상징처럼 인식한다.

오래 전부터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곳곳에 퍼져있었으며 한민족도 옛날부터 사용했던 문양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국기인 태극기에서 사용하고 있고 몽골과 티베트의 국기[4], 그리고 류큐 왕국의 옛 국기에도 들어가 있다. 각 나라마다 태극이 상징하는 뜻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기본으로 깔린 사상이나 개념은 대체로 비슷한 편이다.
버어
세상의 모든 지식은 교류하며 돌고 돕니다.

순수 우리거만 쓸거면, 님은 인터넷도 쓰지말고, 차도 타지 말고 전기도 쓰지마세요
쓰바리
ㅋㅋㅋㅋ
코엔젤
원래 복희라는.신화적 인물이 만든거라고 함
솔직히.중국거 맞음
별233
그것도 중국 짱개 피셜임
원래는 인도차크라 짝퉁임
fwlekrknjsdiov
짱꺠들이야말로 윗분 말처럼 인도 영향 씨게 받지 않았냐 ㅋㅋ
nz666
그래서 바꾸자는 새로운 국기 모양은 뭔데? 무지개라도 그려주랴?
iorkozllk
dlfrur1
유학자들이 고안한 국기이다보니까...
좀 이상하긴 하지만 지금와서 굳이 바꿀 필요는 없죠.
plains
가보오

회원로그인

저장
커뮤니티
취미생활
펀펀엔조이
포인트/레벨